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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물의 종류
인간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강화물(보상)의 종류는 매우 많지만, 미까지 학교에서의 행동 수정에 가장 자주 사용해 온 보상의 종류를 보면 소모가 가능한 것, 조작이 가능한 것, 시·청각적 강화, 사회적 강화, 토큰, 활동의 기회 등이다. 소모가 가능한 것. 요구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기관에서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 부류에 속하는 가장 대표적인 강화물은 음식물이다. 실제로 특수학교 혹은 특수교육 대상으로 하는 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강화물이며, 그 효과 또한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보관 혹은 분배의 문제 등으로 말미암아 활용하기가 번거로운 점도 있다. 따라서 상하지 않고, 부피가 크지 않으며, 너무 달지 않는 음식 물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조작이 가능한 강화. 장난감이나 학용품 등이 이 부류에 속하는 강화물인데, 특히 아동들의 경우 유효하게 사 용할 수 있는 강화물이다. 공부를 못하는 아이라고 해서 학용품이 보상가가 적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공부하고는 비교적 거리가 먼 특수교육요구 아동들에게도 학용품은 매우 효과적인 강화물이다. 정신지체 아동의 경우, 보다 상징적인 사회적 강화보다는 물질적 보상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청각적 강화 이것은 강화 그 자체라기보다는 강화를 신호하는 체제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아동 이 정답을 맞혔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딩동댕' 하는 차임벨은 확실히 보상이 될 것이다. 또한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번쩍거리는 조명을 해 준다면 이것 또한 보상 이 될 것이다. 물론 어떤 종류의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번거롭기는 하겠지만 특수 학 교·학급에서는 고려해 볼 만한 강화 방법이다. 사회적 강화. 사회적 강화 혹은 자극은 여러 가지 보상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다. 일반 아동들뿐만 아니라 특수교육요구 아동들도 교사의 반응에 매우 민감하다. 더욱이 특수교육 요구 아동들은 연령에 관계없이 교사의 칭찬이나 벌에 민감하다. 사회적 자극이라고 하는 이유는 칭찬 · 인정 미소 등이 일상생활에서 떼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 연적 자극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비록 음식물이나 장난감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교사는 궁극 적으로 아동이 사회적 자극에 반응하는 단계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물질적 보상을 제공할 때 사회적 강화도 함께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의 지시대로 했을 때 보상으로서 과자만 덥석 줄 것이 아니라, 등을 두드려 준다거나 머리를 쓰다듬어 주면서 과자를 주면 더 효과적일 것이다. 좀 더 나이가 든 아동들은 동료들의 인정이 매우 강력한 사회적 강화가 된다. 특히 사초기 연령의 학생들에게는 동료들의 인정이 거의 절대적인 힘을 갖고 있다. 따라서 행동 수정의 대상이 되는 아동의 친구들에게 협조를 구해야 할 경우도 있다. 한 아동이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할 때마다 동료들이 웃는다면 그것 자체가 사회적 강화가 되어 좀처럼 고쳐지지 않을 것이다. 이때 동료들로 하여금 주의를 기울이지도 말고 웃지도 말게 하면 그 행동은 점차 감소될 것이다. 강화 계획. 현실적으로 작동적 조건 형성 원리를 이용하여 훈련시킬 경우, 유기체가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물을 제시할 수만은 없다. 특정 반응을 나타낼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경우를 연속 적 강화 혹은 100% 강화 계획이라고 하는데, 일상 생활에서는 흔하지 않다. 그리고 특정 반 응에 대한 강화도 불규칙적인 경우가 많다. 이처럼 강화가 언제 어떻게 주어지느냐 하는 것 을 강화 계획(reforcement schedule)이라고 한다. 특정 반응 중에서 일부만 강화가 주어지는 강화 계획을 부분 강화 혹은 간헐적 강화라고 한다. 부분 강화 계획은 유기체가 자연환경 속에서 겪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특히 관심을 끈다. 부분 강화 계획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 바, 그 형태에 따라 유기체의 반응 빈 도가 크게 달라진다. 스키너가 사용한 여러 가지 강화 계획 중 기본적인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이 강화 계획은 일정한 시간이 지날 때마다 강화를 해 주는 방법이다. 매월 일정한 날에 월급을 준다거나, 겨울 방학이나 여름 방학을 실시하는 것도 고정 간격 계획의 예들이다. 이 강화 계획은 강화와 강화의 시간적 간격을 일정하지 않게 주는 방법이다. 학교에서 수 시로 치르는 형성 평가는 가변 간격 계획의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고정 간격 계획에서는 강 화가 임박해짐에 따라 강화되는 행동이 일어나는 빈도가 차츰 증가하다가, 일단 강화가 주 어지면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가변 간격 계획에서는 강화되는 행동이 일어나 는 빈도가 비교적 일정하게 지속된다.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와 같이 일정한 시기에 치르는 과목과, 수시로 예기치 않는 시기에 시험을 치르는 과목에 대해서 공부하는 경우를 비교해 보면 두 방법의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강화 계획은 어떤 반응이 일정한 횟수만큼 반복되었을 때 강화를 주는 방법이다. 토큰 10개가 모여질 때마다 상을 주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가변 비율 계획 (VR : Varible Rectius Renfortement) 이 강화 계획은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 횟수를 기준으로 하되 불규칙하게 강화를 해 주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처음에는 토큰 10개마다 보상을 주다가, 다음에는 5개마다 보상을 주기도 하고, 또 어떤 때에는 7개마다 보상을 주는 방법이다. 벌. 법은 어떤 반응이 일어난 뒤에 주어졌을 때, 그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 벌은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대단히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방법이다. 벌의 보편적 취 상을 가장 단적으로 표현한 말로서 “교사의 창의력은 벌의 고안에서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 다”라는 웃지 못할 농담을 들을 수 있다. 참으로 개탄할 일이다. 그러나 사실상 교사나 브 모 등 성인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벌을 사용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벌에 관한 구체적 인 내용은 이어지는 행동 수정의 절에서 비교적 상세하게 다루고자 한다. 일반화 · 식별 · 소멸. 한 특정한 자극 상태에서 강화된 행동은 다른 여러 상태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심 리 치료실에서 자해 행위에 대해 적절한 처치를 받을 경우, 그 행동은 줄어들 것이다. 만약 집에서도 그 행동이 줄어들었다면 우리는 그러한 상태를 일반화되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하 면, 한 자극 상태에서 강화된 뒤, 다른 비슷한 자극 상태에서 반응이 일어나는 현상을 일반 화(generalization)라고 한다. 만일 일반화 현상이 없다면, 모든 반응 혹은 행동은 새로운 환 경에 처할 때마다 다시 학습되어야 할 것이다. 특수교육요구 아동들에게는 일반화가 너무 완벽하게 일어나는 것도 문제가 된다. 행동은 '때와 장소를 가려서 일어나야 하기 때문이 다. 정신지체 아동인 철수에게 “철수 너는 내일부터 일찍 학교에 나와 꽃밭에 물을 줘야 한 다”라고 하면서 교사가 시범을 보였다고 하자. 매일 아침 일찍 꽃밭에 물을 주는 행위가 계 속되면 그 행동은 일반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 오는 날 아침에도 꽃밭에 물을 준 다면 이것 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즉, 인간은 학습 경험에 따라 식별하게 되며, 상황이 달라지면 그에 따라 행동도 달라져야 한다. 식별 (discrimination)이란 어떤 반응이 한 자극 상태에서 일어날 때 강화되고, 다른 상태에서는 강화되지 않는 이른바 차별 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반응 중 특수한 반응을 차별 강화하면, 그 반응이 증가된 다. 이러한 반응 분화(response differentiation)를 통하여 행동이 다양해지고 그 기능 또한 올라간다. 한편, 어떤 작동(행위)에 계속적으로 강화가 주어지다가 그 강화가 중단되면, 그 작동은 당분간 계속되다가 점점 그 강도가 약화되어 마침내 나타나지 않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소멸(extinction)이라고 한다. 작동적 조건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고전적 조건 형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작동적 조건 형성에 있어서도 어떤 반응이 나타 나는 확률, 즉 학습 강도는 그 반응 뒤에 따르는 정적 강화의 제시나 부적 강화의 제거 혹은 그 반응이 결합되는 횟수에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상을 여러 번 받으면 받을수록 그 상 을 받게 한 행동이 일어날 확률은 높아진다. 그러나 빈도가 너무 잦다 보면 이제 그 상에 대해서 무감각해지는 상태가 오게 된다. 즉, 강화 횟수와 학습 강도와의 관계는 처음에는 횟수가 증가할수록 강도가 급상승하나, 차츰 상승하는 비율이 떨어져 일정한 단계에 이르면 더 이상 증가는 없게 된다. 작동적 조건 형성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인들에는 동기라든가 보상의 양, 강화 지연 등이 있다. 특수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별로 관심이 없는 학생 사이에는 장학금이나 학 점 등의 의미가 상당히 다를 것이며, 조건이 형성되는 속도도 다를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학 습자의 동기가 갖는 교육적 의의이다. 보상의 양이 조건 형성, 즉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만약 기말고사가 교과서에서 30%, 노트에서 70%가 출제된다고 한다면, 학생들은 교과서보다는 노트를 훨씬 더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또 다른 예로, 한 사람은 물건 하나를 파는데 회사로부터 1,000원을 받고, 다른 한 사람은 2,000원을 받는다고 하자. 다른 조건이 모두 같다면, 2,000원을 받는 쪽이 훨씬 더 열심히 물건을 팔려고 할 것이다. 어떤 행동이 일어날 때 그 행동에 대해 얼마나 빨리 강화해 주느냐 하는 것도 조건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강화가 지연될수록 그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은 약화된다. 이것을 즉시 강화의 원리라고 한다. 동물의 경우에는 단 몇 초만 시연되어도 조건 형성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에는 상당히 오랫동안 지연되어도 강화의 효력이 나타나지만, 즉시 강화해 주는 것보다는 효력이 떨어진 다. 특히 정신지체 아동을 비롯한 발달 지체 아동들에게는 즉시 강화해 주는 것이 매우 효 과적이다. 그들에게 지금 무엇을 하면 내년에 무엇을 주겠다는 식의 보상 방법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행동 수정(behavior modification)은 작동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인간 행동의 변 화를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사람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않거나 또는 거 의 하지 않을 경우, 치료자·교사·부모 등은 행동 수정 기법을 이용하여 그의 행동을 바람 직스런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다. 실제로 행동 수정은 일반 교육 장면에서는 물론이고, 특수학교·정신 병원·교도소 등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행동 수정은 바람직한 행동은 더욱 증강시켜 주고, 바람직스럽지 못한 행동은 약화 또는 감소시킴으로써 적응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바람직한 행동을 증강시키는 방법. 정적 강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행동 수정 기법은 정적 강화에 의한 방법, 즉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보상을 해 주는 방법이다. 미래의 행동 빈도를 높여주는 후속 자극으로 행동 의 빈도를 높이는 과정을 정적 강화라고 하는데, 음식 · 돈 · 승진 · 칭찬 · 인정 · 주목·자유 시간 · 특혜 등 그 종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부적 강화. 부적 강화는 싫은 것을 제거해 줌으로써 그 행동이 일어나는 확률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 다. 부적 강화는 아동·성인 할 것 없이 그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데 가장 빈번히 쓰이고 있는 방법이다.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는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다른 점은 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원하는 것(예: 휴식 · 칭찬 · 음식 · 돈 등)등을 얻게 되고 부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원하지 않는 것(예 : 꾸지람 · 화장실 청소 등)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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